아이디/비밀번호찾기
 
박범계트위터
  제  목 : 대전 서구을 소개-만년동
  글쓴이 : 관리자     등록일 : 11-07-26 16:01     조회 : 1191    

만년동

http://www.seogu.go.kr/SeoguPortal/SeoguDong/SeoguDong19/index.aspx

만년을 살아도 양식 걱정이 없는 마을

 

만년동은 백제(百濟)때 노사지현(奴斯只縣)에 속했었다. 신라(新羅)때는 비풍군(比豊郡)의 영현인 유성현(儒城縣)에 속했으며, 고려(高麗)때는 공주부(公州府)에 속했으며, 조선시대 말기엔 공주군 천내면에 편입되었다가 1914년 일제가 행정구역을 개혁할 때에 성본리, 삼의리, 곡촌을 병합하여 대전군 유천면에 편입되었다.

 

그후 1935년11월1일 대전부신설에 의하여 대덕군 유천면에 편입되고, 1963년1월1일 대전시 구역확장에 따라 월평동이라 하여 대전시에 편입되고, 뒤에 대전시 중구에 속하게 되었다.

1988년1월1일 다시 서구에 편입되었고, 1989년1월1일 대전직할시 서구에 속하게 되었으며, 1993년11월1일 갈마동에서 월평동으로 분동되었고, 1994년 7월 1일 월평동에서 월평2동으로 분동되었으며, 1995년 1월 1일 직할시가 광역시로 변경되었고, 1998년 1월1일 월평2동에서 법정동이며 행정동인 만년동으로 분동되었다.

 

만년 걱정 없던 너른 들이 어느새 아파트 단지로 변하고...

대덕대로(大德大路)의 북쪽 끝 엑스포 과학공원과 연결된 다리인 대덕대교 남쪽 언저리 그러니까 옛날 둔지미의 북쪽 골짜기에 자리한 마을이 만년동이다.

 

북쪽으로 갑천을 경계로 국립과학관과 엑스포 과학공원이 있는 유성구 도룡동과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서쪽으로는 역시 갑천을 경계로 하여 카이스트(kaist)가 있는 유성구 어은동과 그리고 서남쪽으로는 월평동과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남쪽으로는 둔산동과 동쪽으로는 대전천을 경계로 대덕구 대화동과 접하고 있는 법정동으로서 행정동은 만년동이다.

 

이곳을 만년동이라 부르게 된 것은 넓은 들판에 전답이 기름져서 곡식이 큰 창고에

항상 넘쳤다. 그리하여 만년을 살아도 식량 걱정을 할 필요가 없는 농사골이라 하여 만년동이라 부르게 되었다는 것이다. 옛날 이곳에는 몇 가구 안되는 마을로 이루어져 있었으나 지금은 둔산공영개발지구로 개발되어 현재 이곳에는 강변아파트, 상록수아파트, 상아아파트, 초원아파트 등 대단위 아파트 단지가 숲을 이루고 있다.